학회개요    현 학회장인사말    연혁    임원소개    학회조직    학회회칙    포상규정    연구윤리헌장    연구윤리규정
> 학회안내 > 현 학회장인사말
 
 
 
 
중국인문학회 국내외 회원 및 학회에 부단한 성원을 보내주시는 여러분,

그간 복잡한 여건 속에서도 굳건히 학문에 정진하고 계실 줄로 믿으며 수고에 따듯한 안부 인사 올립니다.

저는 중국인문학회의 회장 전북대학교 중어중문학과의 진명호입니다.

2022년 1월부터 2년간 중국인문학회의 회장으로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본 학회는 벌써 올해로 40성상의 역사를 쌓아오면서 역대 회장을 비롯한 회원 및 관계자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원에 힘입어 찬란한 연구성과와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들을 배출하였습니다. 이 모두가 학문에 대한 열정이 마치 여러 줄기의 강이 바다로 모여 대양을 이루듯 학회에서 꽃망울 터뜨리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아무리 어두워도 밝은 달이 萬川을 환하게 비추는 것처럼 회원 모두에게 항시 줄기를 찾도록 우뚝 솟아 있습니다. 이는 학회 회원님모두의 의지가 모인 덕택으로 깊은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주지하다시피 인문학은 기타 학문과 다양한 시대 상황 속에서 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 현재 국제관계는 다원화주의적인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복합적 양상으로 어느 시기보다 인문학도의 냉철한 판단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 역동하는 국제정세 및 과학기술의 발전은 학문간의 영역을 통합적으로 연결하고 있고, 이러한 시기에 중국은 다방면에 걸쳐 중국의 굴기를 표방하며 민족문화의 세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학회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문사철을 비롯하여 기타 학술 영역간의 새로운 통합적인 융복합의 연구역량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다양한 변화에 의한 기존 학문영역의 연구성과를 가일층 보조함과 동시에 뉴노멀시대의 도전으로 신진학자의 연구역량이 강화되도록 이끌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중국인문학회를 좋은 초석 위에 올려놓으신 선배 학자분들의 은혜를 받잡고 미력하나마 우리 운영위원들은 더욱 열심히 노력하여 거듭 알차고 귀중한 성과가 있도록 다짐합니다. 이에 발맞춰 회원 여러분들도 적극적인 동참과 지지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시기에 학회의 발전을 위해 흔쾌히 나서서 봉사하시는 운영위원들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중국인문학회 국내외회원 및 관계자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이 항상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중국인문학회 회장 진명호 올림